학과 공지사항

2023학년도 후기 「석·박사 학위청구논문」접수계획
2023학년도 후기 「석·박사 학위청구논문」접수계획
작성자 고분자공학과
조회수 302 등록일 2024.03.26

2024년 8월 졸업예정자는 첨부내용을 숙지하시고,

정해진 기간내 학생본인이 통합시스템에 입력후,

학과사무실(공대1호관 348)로 서류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 유의>

* (서식3) 논문심사위원제청서 작성시 지도교수님께 확인하여 심사위원과 심사위원장을 구분하여주세요.

충남대학교 교내 심사위원의 계좌번호는 안써도 되고교외심사위원의 연락처계좌번호는 꼭 정확히 써주세요.

제출서류 중 심사위원용 청구논문(심사본)은 공개발표 1주일 전까지 심사위원께 학생이 직접 전달바랍니다.


신소재공학과 고분자재료전공 소속 학생은 학술지게재 의무조건 서식(첨부파일5번째, 학과자체서식필히 제출.






2023학년도 후기

「석·박사 학위청구논문」접수계획




 접수기간 및 방법


1. [대학원생] 사전 등록기간 및 방법

 가. 등록기간: 2024. 3. 28.() ~ 2024. 4. 1.()

 나. 등록방법: 통합정보시스템에 등록 후 소속 학과 사무실에 통보

 ㅇ 1차: 논문계획승인서 등록

 연구분야, 연구목적, 진행계획 등을 입력 후 논문계획승인서를 

 업로드

 - 경로: 통합정보시스템-학사행정-대학원논문심사-논문계획승인서등록

 ※ 석사과정은 학과별 시행세칙에 의무 조건이 아닌 경우 해당 없음

 ※ 논문연구계획은 학위청구논문 접수기간 전에 논문계획을 발표함이 원칙임

 ㅇ 2차: 학술지게재 논문 등록(학술지게재의무조건 해당자)

 저자구분, 논문제목, 학술지이름, 게재일자, 학술등급 등을 입력 

 후 논문 업로드(의무조건에 해당하는 논문 수 만큼)

 - 경로: 통합정보시스템-학사행정-대학원논문심사-학술지게재관리 

2. [대학원생] 접수기간 및 방법

 가. 접수기간: 2024. 4. 1.() ~ 4. 3.()

 나. 제출방법: 통합정보시스템에 등록 후 신청서를 소속 학과 사무실로 제출

 ㅇ 3차: 논문심사신청 (논문신청접수) 

 논문제목, 논문개요 등을 입력 후 [신청서출력]하여 학과 제출

 ※ 출력된 신청서의 논문제출 자격심사 조건 점검항목 판정이 모두

 합격으로 확인된 경우만 제출

3. [학과] 사전 등록 승인기간 및 방법

 가. 승인기간: 2024. 3. 28.() ~ 2024. 4. 1.()

 나. 승인방법: 학과 또는 행정실에서 학생이 등록한 신청 및 등록자료를 

 검토하여 통합정보시스템 입력 내용 확인 후 승인

 ㅇ 1차: 논문계획승인서 승인

 연구분야, 연구목적, 진행계획 등을 입력 내용 및 업로드 된 

 논문계획승인서를 확인 후 승인일자 입력 승인

 - 경로: 학사행정-대학원논문심사-논문계획승인서관리-승인일자-저장

 ㅇ 2차: 학술지게재 논문 승인(학술지게재의무조건 해당자)

 저자구분, 논문제목, 학술지이름, 게재일자, 학술등급 등을 입력 

 내용 및 업로드된 논문 확인 후 승인일자 입력 승인

 - 경로: 통합정보시스템-학사행정-대학원논문심사-학술지게재관리 

 4. [학과] 접수기간 및 방법

 가. 전산입력 기간: 2024. 4. 1.() ~ 4. 4.()

 나. 접수 및 심사위원 입력

 1) 제출된 논문제출 자격인정 및 승인 신청서의 점검항목 판정 확인 

 후 접수

 2) 학과 또는 행정실에서 논문심사위원으로 제청된 위원 명단 입력

 - 경로: 학사행정-대학원논문심사관리-논문심사위원지정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1.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가. 수료자 또는 수료예정자 (2024년 8월 수료예정, 휴학생은 제출 불가)

 나. 학위청구논문제출 자격시험 합격자

 다. 외국어능력기준 충족자 (조건부 입학자는 조건부 자격을 충족한 자)

 라. 논문연구계획을 승인받은 자 (논문계획승인서 등록한 자)

 마. 연구윤리 교과목 이수자

 바. 수료후연구생 등록 (2020학번 이후 필수)

  사. 학술지게재 의무조건 이행자(대학원 학위청구논문에 관한 운영지침 별표 3, 별표 3-2에서 정하는 학과)

 ※ 단, 학술지 게재 예정 증명서(게재 확정일자가 나왔다면 가능하나, 투고만 한 상태라면 불가)를 제출할 경우에는 게재 의무 조건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하되, 학과별 시행세칙에서 인정하지 않을 경우 접수 불가

 ※ 학술지게재예정증명서 제출시 논문사본(or 게재 책자)도 별도 첨부할 것

2. 청구논문 제출 기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가. 석사: 수료 후 5년 이내(2020년 2월 이후 수료자부터 가능)

 나. 박사: 수료 후 7년 이내(2018년 2월 이후 수료자부터 가능)

 ※ 단, 위 제출기한을 경과한 자는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제42조」에 의거 지도교수 추천의견서(서식5)를 제출하여야 함.



 논문 제출자 제출 서류


1. 논문제출 자격인정 및 승인 신청서 1부(서식1) -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출력

 1-1. 학술지 개재 논문 사본 각 1부

2. 논문 계획 승인서 1부(서식2) - 통합정보시스템 업로드 확인

3. 논문심사위원 제청서 1부(서식3) - 학과보관

4. 지도교수 추천 의견서 1부(서식5) - 논문제출기한 경과자에 한함

5. 외부심사위원 미충족 승인요청서 1부(서식6) - 해당자에 한함


2017학년도 이전 입학자

2018학년도 이후 입학자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다른 학과 또는 외부심사위원 2 이상 위촉이 불가능한 자에 한함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다른 학과 또는 외부심사위원 1 이상 위촉이 불가능한 자에 한함



6. 심사위원용 청구논문 (심사본)

 ○ 석사: 3부 / 박사: 5부 (심사위원 수에 맞추어 준비)

 ※ 소속학과의 안내를 받을 것 (제출 지정 장소 및 시기 문의)

7. 학술지게재 의무조건 이행자(대학원생 경력 포트폴리오) (붙임4 참조)

  입력: 통합정보시스템 → 연구실적·경력 → 연구실적 → 연구실적등록

  출력: 통합정보시스템 → 연구실적·경력 → 경력관리 → 포트폴리오




 논문심사료 납부


1. 논문심사료 

 가. 석사과정: 100,000원

 나. 박사과정: 300,000원

2. 논문심사료 고지서 교부 및 납부기간

 가. 납부기간: 2024. 4. 15.(월) 09시 ∼ 4. 17.(수) 18시까지

 나. 유의사항: 추가 납부기간이 없으므로 일정 유의(미납부시 접수 취소)

3. 논문심사료 고지서 출력

 가. 학생 개별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 및 출력 가능

 나. 고지서는 가상계좌번호 확인용으로, 본 고지서로 은행에서 납부할 수는 없음

4. 납부방법 

 논문심사료 고지서의 가상계좌로 무통장 입금(고지서는 가상계좌 확인용)

5. 납부절차

  통합정보시스템 → 논문심사료 고지서 출력 → 가상계좌번호 확인 후 무통장 입금




 논문 접수결과 제출)


1. 제출기한

 가. 학 과: 2024. 4.5.(금)까지 소속대학 행정실로 제출

 나. 각 대학: 2024. 4.8.(월)까지 대학원 행정실로 제출

2. 대학원에 제출하여야 할 서류

 가. 논문심사단계별 사정대장(통합정보시스템 전산출력물-접수분) 1부.

 나. 논문심사위원 제청서(통합정보시스템 전산출력물) 1부.

 다. 논문제출 자격인정 및 승인 신청서 1부(서식1)

 ※ 졸업자가진단과 연계되므로 판정결과 확인할 것, X의 경우 학생 해당여부 확인

 라. 지도교수추천의견서(서식5)

 ※ 학위청구논문 제출기한 경과자에 한함

 마. 외부심사위원 미충족 승인요청서(서식6)


2017학년도 이전 입학자

2018학년도 이후 입학자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다른 학과 또는 외부심사위원 2 이상 위촉이 불가능한 자에 한함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다른 학과 또는 외부심사위원 1 이상 위촉이 불가능한 자에 한함


 바. 학술지게재 논문실적을 통합정보시스템에 입력한 결과 

 - 연구실적 포트폴리오 출력본









 학위청구논문 접수시 유의사항 


1. 2024년 8월 수료가 가능한 자

 가. 수업연한 및 수료학점 충족

 - 석사:24학점, 박사:36학점, 석박사통합과정: 60학점

 ※ ·박사통합과정의 경우 전체이수학점 평점평균이 4.0이상인 경우 7학기 수료 가능(수료사정기간에 대학원에 수료 생성 요청)

  동일교수로부터 석사학위과정은 12학점, 박사학위과정은 18학점, 학·석사연계과정은 12학점, 석·박사통합과정은 30학점을 초과하여 수강할 수 없음

  동일 교과목에 대한 중복이수는 허용되지 아니하며, 수료학점에도 산입하지 아니함

  다른 전공의 교과목을 이수하여 취득한 학점은 전공교과목의 학점으로 인정하되, 2017학년도 이전 입학자는 석사 9학점, 박사 15학점, 학·석사연계 9학점, 석박사통합 24학점 이내로 인정하며, 2018학년도 이후 입학자는 석사 12학점, 박사 18학점, 학·석사연계 12학점, 석박사통합 30학점 이내로 인정하고 대학원학사운영규정 제21조의 2(이수학점인정)에 따라 다른전공, 타대학원 학점인정 포함하여 수료학점의 2분의 1 이내에서 인정할 수 있음

 나. 전체평균평점: 3.0이상 여부

2.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충족 여부

 가. 외국어 및 전공시험 합격 여부

 나. 학술지게재의무조건 충족 여부

 다. 연구윤리 이수증 및 표절검사 확인서 제출 가능한 자

 : 2024. 6. 7.()까지 소속학과에 제출

 라. 논문제출기한 경과여부: 지도교수 추천 의견서가 있을 경우 접수

 마. 지도교수, 학과주임, 계열학사위원장(소속대학 학장)의 추천 및 인장 날인 여부

 바. 수료후연구생 등록 여부(2020학번 이후 필수)

3. 논문심사료 납부 여부

  대학원 행정실에서 확인 예정(미납 시 논문접수 취소)



4. 논문심사위원 추천 관련

 가. 관련 규정 발췌


▣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제3절 학위청구논문의 심사

제45조(논문심사위원) ①논문은 대학원장이 위촉하는 논문심사위원이 심사한다.

 ②석사학위청구논문의 심사위원은 3인 이상, 박사학위청구논문의 심사위원은 5인 이상으로 하며, 각각 논문심사위원장 1인을 둔다.

 ③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은 1인 이상의 다른 학과 교수 또는 동등한 학위를 가진 교외 전문가를 포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결정할 수 있다. 

 ④논문심사위원장은 지도교수가 아닌 논문심사위원 중에서 호선하며, 논문심사위원장은 의결에 있어 논문심사위원과 동등한 권한을 가진다.

제46조(논문심사위원 위촉) ①논문심사위원은 교내의 해당 전공분야의 전임교수,

 기금교원 또는 동등한 학위를 가진 교외의 해당 전공분야의 전문가로서 주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중 대학원장이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위촉한다.

 ②주임교수는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논문심사위원을 추천하여야 한다.

▣ 대학원 학위청구논문에 관한 운영지침

제12조(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위촉 및 변경) ② 논문심사일에 해외출장 또는 파견 근무로 국내에 없는 경우 논문심사위원에 위촉될 수 없다. 다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개정 2024. 2. 29.)

 1. 학위논문제출자와 동행했을 경우

 2. 학술교류협정이 되어있는 외국대학의 교수를 논문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대학원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경우 

 3. 온라인으로 논문심사위원회 참여가 가능하고 대학원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경우 


 ※③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은 1인 이상의 다른 학과 교수 또는 동등한 학위를 가진 교외 전문가를 포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017학년도 이전 입학자는 2인으로 위촉)

 외부심사위원은 관련분야의 연구기관이나 산업체 전문인력으로 위촉

 (타학과 전임교원 및 비전임교원(명예교수,겸임교원,초빙교원,시간강사 등)을 외부심사위원으로 위촉시 반드시 현재의 교직원번호로 입력)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으로 다른 학과 또는 교외전문가 1인 이상(2017학년도 이전 2인 이상)포함이 어려울 경우에는 외부심사위원 미충족 승인요청서 제출(서식6 제출)

 나. 심사위원 위촉

 - 석사과정 3명 이상

 - 박사과정 5명 이상(외부심사위원 1(2017학년도 이전 2이상 포함)

 다. 추천방법

 - 주임교수와 지도교수가 협의하여 추천

 - 논문심사위원장은 지도교수가 아닌 논문심사위원 중 지정

 (위원장과 위원은 의결에 있어 동등한 권한을 가짐)

5. 논문심사 관련 일정 안내


구 분

기 간

추진(담당)부서

비 고

 1.사전 등록 및 승인

2024. 3. 28.(목) ~ 4. 1.(월)

학생

소속 학과

통합정보시스템 입력 및 승인

 2.논문 접수

2024. 4. 1.(월) ~ 4. 3.(수)

학생

소속 학과

통합정보시스템 입력 및 서류제출

 3.논문 심사료 납부

2024. 4. 15.(월) ~ 4. 17.(수)


고지서의 가상계좌 입금 

 4.논문 심사

2024. 5. 2.(목) ~ 6. 3.(월)

학생

소속 학과


 5.논문 심사 결과 제출

2024. 6. 7.(금)까지

소속대학 행정실 → 대학원


 6.원문파일 제출

2024. 6. 24.(월) ~ 6. 28.(금)


dCollection 온라인 제출

 7.인준파일 제출

2024. 7. 4.(목) ~ 7. 5.(금)







 붙임자료


 1. 논문제출 자격인정 및 승인 신청서 (서식1)

 2. 논문 계획 승인서 (서식2)

 3. 논문심사위원 제청서 (서식3)

 4. 지도교수 추천 의견서 (서식4)

 5. 외부심사위원 미충족 승인요청서 (서식5)

 6. 대학원생 경력 포트폴리오 입력 자료(붙임3)

 7. 학위청구논문 신청 관련 변경 사항(붙임4)

첨부